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OPV나 IPV 백신에 대한 금기 사항

OPV나 IPV 백신에 대한 금기 사항이 있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1.14
임신 OPV 또는 IPV가 임신 중의 여성이나 태아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으나 임신 중인 여성에게는 가급적 접종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폴리오 예방접종을 한 번도 받지 않는 임신부가 폴리오 유행 지역으로 여행해야 하는 등 즉각적인 면역력 획득이 필요한 경우에는 OPV를 접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면역 결핍 면역결핍 환자나 그 가족에 대해서는 OPV를 접종하여서는 안되고 IPV를 접종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소아에게 주로 발병되는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의 유전성은 성인 당뇨병에 비해 아주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체질적인 영향도 있습니다. 즉 우리 몸에 혈액형과 비슷한 조직 적합 항원(HLA)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B8과 B15형에서 많이 발병하며, B7 형에서는 적게 발병합니다. 그러므로 B7 조직 적합 항원이 당뇨병 발생을 억제시키는 인자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DR3나 DR4 형에서는 당뇨병의 발생이 많습니다. DR3/4가 함께 있을 경우 다른 일반인에 비해 발병율이 14.3배, DR 4/x인 경우 5.4배, DR3/x 2.9배나 많습니다. 우리나라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 소아환자들의 통계에서도 DR3 나 DR4가 많으며 DR 9도 많이 나타납니다. 또한 DQ알파열 52번째 알지닌(+)인 경우 베타열 57번째 아스팔틱산(-)인 경우 당뇨병의 발병율이 정상인에 비해 100배 정도로 많다는 전문가의 이야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