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합병증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시에는 어떠한 위험이 있나요?

수술 후 합병증으로는 무엇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1.13
일반적인 다른 수술에서 생길 수 있는 위험 외에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심각한 합병증은 감염입니다. 감염은 입원 중에도 생길 수 있고, 퇴원 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수술 후 수년이 지난 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감염은 일반적으로 항생제로 치료될 수 있지만 심부 감염인 경우에는 삽입물을 제거하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삽입물과 관련된 합병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먼저, 삽입물의 해리입니다. 해리라는 것은 삽입물이 비구나 대퇴골과 잘 접촉 고정되어 있다가 이 고정이 느슨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폴리에틸렌의 마모에 의해 그 폴리에틸렌 부스러기들이 뼈에 작용하여 뼈가 녹는 것입니다. 해리가 발생하면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심한 경우는 삽입물 재치환술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최근에 개발된 삽입물과 수술 방법으로 이 해리의 발생률은 상당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탈구입니다. 이는 주로 수술 직후에 발생하며, 수술하지 않고 쉽게 다시 정복시킬 수 있습니다. 수술로 정복해야 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또 주의 사항을 잘 지키면 탈구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 다음은 삽입물의 마모입니다. 인공 삽입물이 우리 몸속에서 관절로서 작용을 하므로 사용할수록 마모가 됩니다. 또 이 삽입물은 생명체가 아니므로 마모가 생기면 재생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마모는 특수 재질로 만들어진 삽입물이므로 매우 천천히 일어납니다. 금속 비구컵 속에 삽입되는 폴리에틸렌 컵이 주로 마모되며,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약 15~20년 정도 사용하면 마모가 심해져 교환을 위한 재수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네번째는 신경마비입니다. 수술 중 좌골 신경에 손상을 주거나 인공 관절 수술로 다리길이가 길어지는 경우, 심한 고관절의 변형이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으나 매우 드문 합병증이고 대부분 회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