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경련발작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요?

경련발작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0.31
경련 발작 시 나타나는 증상은 여러 가지로서 대발작(강직 간대 발작) 같은 것은 쉽게 알 수 있지만 어떤 경련은 옆에 있는 사람이 자세히 관찰하지 않으면 잘 모르고 넘어갈 만큼 가벼운 것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련 발작의 증상과 그 때의 뇌파상의 이상에 따라서 발작을 분류하는데 어떤 종류의 경련인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경련 발작의 종류에 따라 그 치료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간질 경련 환자에 대해서는 뇌파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경련 발작시 뇌파 이상이 뇌의 한 부분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경우 이를 부분 경련이라고 하고 양쪽 뇌 모두에서 전반적으로 나타날 때 이를 전신 경련이라고 합니다. 부분 경련은 다시 단순 부분 경련과 복잡 부분 경련, 부분경련에서 이차적으로 전신 경련으로 넘어가는 경련의 세 가지로 나누고 전신 경련은 결신 발작(소발작), 강직 간대 발작(대발작), 근간대성 발작, 무정위 발작(무긴장 발작) 등으로 구분합니다. 이러한 분류는 대개 증상만으로도 구별이 가능하지만 어떤 경우는 뇌파 검사를 하지 않으면 구분이 힘든 경우도 있으며 더 힘들 경우에는 발작할 때 비데오와 뇌파를 동시에 찍어 보지 않으면 구별할 수 없는 경우도 드물지만 있습니다. 각 종류별 경련 발작의 특징을 설명하겠습니다.

*부분 경련

-단순 부분 발작:단순 부분 발작은 경련 발작이 나타나는 동안 환자가 의식이 없어지지 않고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뇌의 한 부분에서만 이상이 나타나는 경련 발작이기 때문에 그 뇌의 담당 기능에 따라서 증상이 달라 집니다. 만약 뇌의 운동 영역에서 이상이 나타나면 한 쪽 손이나, 얼굴, 입의 한 쪽에서만 경련이 나타납니다. 감각 영역에서 경련이 발생하면 신체의 어느 한 부위에서 저리는 느낌이 시작되거나,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인다고 하거나, 헛서리가 들린다고 하는 것 같은 증상이 있을 수도 있고, 자율 신경 발작으로 배가 아프다거나, 얼굴의 한 쪽이 창백해지거나, 붉어지는 것 같은 증상도 있을 수 있으나 매우 드문 종류의 경련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동안 환자는 의식이 깨끗하여 모든 활동을 할 수 있고 묻는 말에 조리 있게 대답도 할 수 있는 것이 단순 부분 발작의 특징입니다.
복잡 부분 발작 복잡 부분 발작은 경련 발작이 있으면서 환자가 의식의 장애가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작의 증상은 여러 가지로서 갑자기 멍해지며 하던 행동을 중지하고 눈동자가 한 곳으로 고정되어 꿈꾸는 것처럼 되기도하며, 이 때 입맛을 다시거나, 입을 우물거리며 무엇을 씹거나 침을 꿀꺽꿀꺽 삼키는 듯한 모양이 동반되거나, 손을 비비거나, 손으로 옷을 계속 잡아 다니거나, 일어서서 이리저리 걸어다니는 것 같은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자동증이라고 합니다. 그 외 팔이 한쪽으로만 뒤 틀리리는 모양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수 십 초에서 수 분간 지속되는데 그 동안 환자는 의식이 없어서 말을 걸어도 조리 있는 대답을 못하고 나중에도 그 사이에 있었던 일을 기억하지도 못합니다. 발작이 끝나고 나면 대개 잠이 들거나, 아니면 정신이 금방 깨끗해지지 않아 헛소리를 하는 등의 혼미한 상태가 잠시 지속되기도 합니다.

-부분 발작에서 발전한 이차적 전신 경련:처음 발작의 시작은 앞에 설명한 부분 발작의 증상으로 시작하여 양 쪽 팔과 다리가 동시에 뻣뻣해지고 다음에 부들 부들 떠는 전신적 강직 간대 경련으로 진행하는 경련 입니다. 흔히 경련의 첫 증상을 잘 파악하지 못하면 부분 발작에서 시작하는 사실을 잘 모르고 넘어가는 수가 많이 있습니다.

*전신 경련

-결신 발작(소발작):이 발작은 잠깐 동안 행동이 멈추고 눈동자가 고정되며 의식이 없어졌다가 바로 정신이 돌아 오는 모양의 경련입니다. 그 시간은 수 초로서 30 초를 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정신이 돌아오면 바로 하던 일을 계속합니다. 결신 발작은 어떤 경우 복잡 부분 발작과 비슷하나 그 시간이 짧고 자동증이 거의 없으며 있더라도 매우 가벼우며 정신이 돌아 올 때 혼미한 상태를 거치지 않고 바로 금방 의식을 회복하는 점이 다릅니다. 결신 발작은 소아에서 많이 나타나며 그 횟 수가 많아서 심하면 하루에도 수 백 번 보이는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횟 수가 많지 않으면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서 주위의 가족이 아니면 모르고 넘어 가는 수가 많습니다.

-강직 간대 경련(대발작):이 경련은 가장 격렬하고 심한 모양의 경련으로서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져 숨을 못쉬게 되어 얼굴이 파랗게 되거나 창백해지고, 양 팔과 다리가 동시에 굳어져 뻣뻣해지게 됩니다. 이 때 혀를 깨물 수도 있고 침을 흘리며 거품을 내게 되며 대소변을 보기도 합니다. 이러한 강직 시기가 조금 지나면 규칙적으로 팔, 다리, 몸통을 부들 부들 떨며 흔드는 간대 경련으로 넘어 갑니다. 그러다가 서서히 떠는 박자가 느려지며 환자가 축 쳐지며 경련이 그칩니다. 경련은 수 분 정도 지속되는 것이 보통이며 경련이 끝나면 아이는 잠이 들어 버리는 수가 많고, 어떤 때는 머리가 아프다거나, 헛소리를 하는 수도 있습니다. 경련이 끝난 후에 한 쪽 팔 다리에 마비가 와서 못 쓰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것은 경련의 시작이 부분성임을 나타내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근간대성 경련:근간대성 경련은 갑자기 전기에 감전 된 모양으로 팔 다리의 근육이 수축하여 놀라는 모양을 보이는 경련입니다. 그래서 갑자기 팔을 구부리거나, 쭉 펴거나, 머리를 떨어뜨리거나 넘어지게 됩니다. 어린 영아기에 이런 경련이 주로 나타나면 영아 연축이라고 하며 질병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무정위 발작 (무긴장 발작):이 발작은 갑자기 전신 근육의 힘이 없어져 통나무 넘어지듯 머리를 박으며 쓰러지는 모양의 발작입니다. 금방 다시 일어날 수 있으나 머리나 이마를 다치는 수가 많아서 이마에 항상 혹을 달고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뇌 장애가 이미 있어서 지능 박약이나 뇌성마비가 있는 환자에서 흔히 보이는 발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