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멜라토닌이 강력한 산화 방지제인가요?

멜라토닌이 강력한 산화 방지제인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0.27
지난 몇 년 동안 학자들은 멜라토닌에게 유리기 중화제로서의 독특한 속성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멜라토닌은 과산화물 음이온과 같은 유리기를 체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산기의 해악을 예방하는 데도 커다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멜라토닌은 지금까지 인지된 수산기 중화제 가운데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즉각 손상을 중단시키고, 비타민 C나 E보다도 더욱 효과적인 산화 방지 작용을 합니다.

멜라토닌은 또한 글루타티온 과산화효소를 자극하여 유해한 과산화수소 H2O2를 안전한 물 H2O로 변환시켜 줍니다. 프랑스의 학자들 역시 멜라토닌의 산화 방지 능력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대부분의 산화 방지 비타민과 영양제들은 멜라토닌처럼 쉽게 세포나 세포기관으로 들어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반면 멜라토닌은 세포의 모든 부분 속으로 자유롭게 들어갈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을 일으키는 사프롤(safrole)이 DNA에 미치는 손상을 연구한 결과, 멜라토닌은 유리기의 피해로부터 DNA를 거의 완벽하게 보호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멜라토닌을 발암 물질의 1/1000만 투여해도 이런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멜라토닌은 세포핵 내부에서 크로마틴에 결합하는데, 이것은 멜라토닌이 현지에서 직접 DNA를 보호할 수 있다는 점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하드랜드와 그의 동료들은 1993년에 발표한 논문에서 이런 결론을 내렸습니다. "멜라토닌은 신경 퇴행과 수산기의 돌연변이 및 암 유발 활동을 궁극적으로 막아 주는 독성이 없는 강력한 유리기(基) 청소부로서의 특유한 속성을 가진 물질이다." 바꿔 말하면, 멜라토닌을 보충제 형태로 복용할 때, 노화 과정을 지연시킬 뿐만 아니라 뇌 손상과 암의 발생까지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샌안토니오에 있는 텍사스대학 건강과학센터의 세계적인 송과선 전문가 러셀 라이터 박사가 1994년 [뉴욕 과학 아카데미 연보]에 발표한 논문에서 내린 결론은 이렇습니다. "지금까지 발견된 물질 가운데 가장 중요한 유리기 제거제는 멜라토닌이다." 유리기로 인해 초래되거나 악화될 수 있는 질병들 중에는 동맥 경화증(동맥이 막히는 병), 폐기종, 백내장, 파킨슨 병, 루 게릭 병, 각종 신경 질환, 그리고 몇 가지의 암 등이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