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사상충증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사상충증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0.26
사상충(filaridae)은 절족동물을 통하여 전파되며, 순환계, 임파계에 기생하는 척추동물의 기생충입니다. 인체에 전염되는 것으로는 반크롭트 사상충(Wuchereria bancrofti), 말레이사상충(Brugia malayi) 등이 있습니다.

사상충증은 전염된 모기가 중요한 매개체이며, 유충은 모기가 흡혈하는 동안 입시울을 통하여 새로운 숙주의 피부를 뚫고 들어갑니다. 임파관과 임파절로 침입하여 6개월 후에 성충으로 자랍니다.

야간 출혈성은 반크롭트 사상충에서 뚜렷이 보이며 서반구, 아프리카 및 아시아에 분포합니다. 주로 야간에 혈액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무증상 타입과 염증성 타입이 있으며, 염증성 사상충증은 살아있거나 죽은 성충의 산물에 대한 알레르기 현상입니다.

여러 차례 전염이 반복되면 정색염, 부고환염, 고환염, 역행성임파관염 및 팔과 다리에 국소적인 종창과 발적등이 유발되는 것이 특징이며, 다리와 생식기의 임파관이 주로 공격을 당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Diethylcarbamazine(Hetrazan)을 경구투여하면 microfilaria를 죽이며, 증량 투여하면 성충도 구제할 수 있습니다. 예방을 하려면 원칙적으로 모기를 구제해야 하며 전염원이 되는 환자에 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예방접종 백신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