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난자를 냉동 보존할 수 있습니까?

난자를 냉동 보존할 수 있습니까??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0.19
일반적으로 냉동 보존을 이용하는 것은 수정이 된 후의 배아입니다.

난자의 냉동 보존법은 조기폐경의 가족력이 있는 여성이나 악성종양이나 자가면역질환으로 항암치료를 받아야 하는 여성 또는 방사선 치료로 난소의 기능이 상실될 위험이 있는 여성, 현재는 아기를 가질 상황이 아닌 경우 등 다양한 방면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조기폐경이나 다른 여러 가지 이유로 공여자 난자를 이용하여 임신을 시도하는 경우에도 여러 개의 난자를 제공 받은 후 냉동시켜 보관하면서 임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배아를 냉동 보존하는 것과 달리 난자는 아직 생명체가 아니기 때문에 난자의 내동 보존법이 보다 윤리적 측면에서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난자는 인간의 세포 중 가장 크며, 유전정보를 담고 있는 내용물이 온도에 민감하며, 난자의 세포막이 냉동과 해빙과정에서 쉽게 변질되기 때문에 배아나 정자와는 달리 냉동 보존하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그 결과 한 동안 출산 성공률이 5%대에 불과해서 임상적 유용성에 한계가 있는 것처럼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 이 분야도 눈부신 발전을 계속하고 있어 최근에는 냉동 보존했던 난자를 다시 녹였을 때 생존율이 50~60%에 달하며, 수정율도 신선한 난자를 이용한 경우와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임신율도 17%까지 높아져 있어 앞으로 머지않은 미래에는 난자의 냉동보존 기법이 불임치료의 안전한 영역으로 구축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