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뇌하수체 선종의 수술과 약물치료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내분비내과에서 검진중 뇌하수체 종양으로 진단을 받았습니다..

크기는 약 4cm 정도로 터어키안 상부로 올라간 상태입니다. 최근들어 급격히 피로함을 느끼고 힘이 없는데 수술을 해야 하나요?

뇌하수체 선종의 수술과 약물치료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0.13
전신 무력감 및 피로감은 정상 뇌하수체 조직이 압박을 받아서 호르몬 분비가 부족하여 생기는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환자분이 현재 복용하고 계시는 약을 보면 현재 부족한 호르몬을 대치하는 용도와 정상보다 증가되어 있는 프로락틴을 감소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뇌하수체 선종의 경우 여성은 월경불순, 무월경 등의 증상을 호소하여 비교적 조기에 발견되지만 남성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서 종양이 어느 정도 커진 후에 발견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뇌하수체 선종은 내과적 및 일반외과적 치료가 모두 가능합니다. 어느 치료를 사용할 것인가는 호르몬 분비의 상태, 종양의 크기, 여성의 경우는 향후 출산 계획 등이 고려됩니다. 내과적인 치료는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수술 전후의 호르몬 상태에 따라 보조적인 치료방법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현재 환자분의 종양 크기는 내분비적인 증상뿐 아니라 시력 저하 등의 증상이 올 수도 있는 정도이므로 호르몬 치료 뿐 아니라 일반외과적인 치료를 고려할 시점으로 판단됩니다. 신경외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실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