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이빨이 너무 부실해요

언제부턴가 이빨이 부실하더니 이제는 잇몸이 내려 앉아 치아의 뿌리가 보이고, 이빨이 자주 조각이 나기도 합니다.

칫솔질을 하면 시리기도 하고, 아침이면 입안에 피가 고입니다.

치료는 어떻게 해야하며, 빠른 시일에 할 수 없는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10.11
위의 소견으로 보아, 현재 환자분의 문제는 치주염(풍치)와 치은퇴축입니다.

치주염이란 치아 주위 잇몸과 잇몸뼈에 염증이 생겨 잇몸이 붓고 피가 나며 시리고 심한 경우 잇몸뼈가 점점 녹아 없어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치주염의 원인은 입안에 존재하는 치석과 치태입니다. 치석과 치태 안에는 많은 세균이 서식하고 있으며 이 세균이 치아 주위의 잇몸과 잇몸뼈를 파괴하는 것입니다.

치은 퇴축이란 치주염이나 과도한 잇솔질 등에 의해 치아의 뿌리를 덮고 있는 잇몸이 서서히 내려앉아 치아의 뿌리가 노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치은 퇴축이 일어나면 찬 음식에 시린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환자분께는 우선 가까운 치과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방법은 대개 입안에 있는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기 위해 치석제거술(스케일링)을 먼저 시행합니다. 치석제거술을 시행한 경우 며칠간은 더욱 시린 증상이 나타나지만 시간이 경과하면 처음보다 시린 증상이 완화됩니다. 그래서 잇몸의 염증을 먼저 완화시킨 후 상태에 따라서 치은 소파술이나 판막 수술 같은 추가적인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치료 기간은 질병의 진행정도와 전신 건강 상태에 따라 좌우되며, 대개 2~3개월 이상이 소요되므로, 꾸준히 치료하셔야 합니다. 아울러 항시 구강을 청결히 해주셔야 재발의 방지 및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시간이 단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