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코에서 노란 액체가 흘렀어요

약 5년전에 뇌하수체 선종으로 진단 받았으나 지금까지 별 문제없이 지내왔습니다.

그런데 약 1주전에 갑자기 코에서 소변과 비슷한 노란 액체가 흘러나왔습니다.

약 15초간 지속되었고, 10-12방울 정도였습니다. 그 후에는 다른 증상없이 저절로 멈추었고, 다시 나오는 일은 없었습니다.

제가 듣기로는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데 맞는지 알고 싶습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9.29
우선 분비물이 뇌척수액인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뇌척수액이 새는 경우는 종양이 접형동까지 침범하여 지주막하 공간이 외기와 노출되어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뇌막염 등의 감염의 위험이 있고 중요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뇌척수액 이외에도 종양내의 낭포에 미세 출혈이 있다가 부비동에 터져나왔다가 코를 통해서 흘러 나왔다거나, 부비동벽의 점막에 낭포가 형성되었다가 터져 나온 경우에도 비슷한 분비물을 낼 수 있고 이런 경우에는 경과 관찰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담당의사의 진료를 받고 여러가지 검사를 통해 어느 경우인가를 아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특히 한번 분비되었다가 스스로 멈추고 그 후에는 같은 분비물이 없었다는 것은 뇌척수액이 아닐 경우도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