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뇌하수체 종양을 성장호르몬으로 치료할 수 있나요?

뇌하수체에 비기능성 종양이라고 하여 수술을 받고서 현재 갑상선호르몬과 부신피질호르몬의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디서 성장호르몬도 뇌하수체에서 나오고 이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성장호르몬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9.28
뇌하수체 기능저하증은 사람의 뇌 속에 있는 뇌하수체가 자기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뇌하수체란 여러 가지 호르몬의 사령탑 같은 곳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호르몬 전체를 조절하는 곳입니다. 여기서 조절되는 호르몬은 갑상선호르몬, 부신피질호르몬, 여성호르몬과 남성호르몬, 유즙분비호르몬, 성장호르몬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생명과 직결되는 것이 갑상선호르몬과 부신피질호르몬입니다. 이 두 가지 호르몬은 부족 시에 즉시 증상이 나타나며 생명을 잃을 수도 있기에 꼭 복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생명과는 직결되지 않아 그동안 보충에는 별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최근에 들어 삶의 질과 관련된다고 알려진 여성호르몬 혹은 남성호르몬과 성장호르몬은 그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즉 성장호르몬의 경우에서만 보더라도 즉각적인 부족현상은 없더라도 성장호르몬의 보충이 없다면 체구성의 변화, 심장병의 증가, 골다골증의 증가, 노화의 촉진등 살아가면서 불편을 느끼게 하거나 수명의 감소를 가져오게 됩니다.

뇌하수체 종양으로 수술을 하였거나 산후 과다 출혈로 인한 뇌하수체 허혈에 의해 장애가 생기는 쉬한 증후군, 기타 시상하부의 이상 등에 의해 뇌하수체가 망가진 경우에는 가능하다면 전문의와 상의 후에 성장호르몬의 치료가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