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음낭이 점점 커지는데 소변볼때도 통증이 있고 시원한 느낌이 없어요

42세의 남자입니다. 자녀는 둘이고 8년 전에 보건소에서 정관절제술을 받았습니다.

1년 전부터 음낭에서 뭔가 만져지더니 조금씩 커지고 최근 1개월 전부터는 조금씩 통증이 동반되며 소변 볼 때도 소변에 힘이 없고 시원한 느낌이 없습니다.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치료해야 합니까?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28
만성부고환염은 부고환 주위의 염증이 만성적으로 진행되어 부고환이 커져 있으며 음낭의 불쾌감을 호소하며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원인은 심한 급성 부고환염의 후유증일 수도 있고, 정관수술이나 전립선수술 후에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고환염, 음낭수종(음낭 내에 물이 차는 것)이나 고환암일 경우에도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어 감별을 요합니다. 과거에 정관절제술을 받은 분들 중에서 정액이 뭉쳐서 정액류가 생겨 위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신체검사, 소변검사나 음낭초음파검사를 하면 대개 진단이 가능합니다. 요검사에서 세균이 보이면 항생제 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며 대개는 합병증 없이 치료에 잘 반응합니다. 보존적인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부고환절제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만성부고환염의 상당수가 만성전립선염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배뇨증상이 있는 경우는 요로감염을 치료한 후 전립선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