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한약으로 신장 결석을 녹일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저희 어머니가 왼쪽 신장에 결석이 있는데 한 4-5년 정도 된 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그래서 초음파쇄석기로 치료를 했었는데도 도무지 그 결석이 깨지질 않고 그대로 있어요.

그 결석 때문에 그런지는 몰라도 왼쪽 다리가 저리고 아프다고 호소를 하십니다.

열도 있다가 없고 한다고 하시구요.

쇄석기 치료를 많이 했는데도 전혀 진전이 없거든요.

한약으로 혹시 그 결석을 녹이거나 하는 치료를 할 수가 있는지 궁금해서 질문을 올립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28
신장결석은 대개 칼슘이 결정체를 이루어 형성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치료법은 서양의학에서 많이 쓰는 초음파쇄석술이지요. 즉 초음파를 결석의 부위에 정확히 맞추어 결석이 요관 방광 요도를 통해 배설될 수 있을 정도의 크기까지 작게 부수는 것입니다. 초음파는 인체에 크나큰 해가 없다고 알려져 있어서 소위 '비침습적인 검사법' 중에서도 인기있는 검사방법입니다.

그러나 관강장기의 경우 4회 이상 초음파 쇄석술을 시도할 경우 조직에 악영향을 준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간혹 초음파쇄석술의 후유증으로 지속되는 혈뇨를 보이는 환자 분들도 뵐 수 있습니다.

만약 한약으로 치료를 원하신다면 이전에 검사했던 병원에서의 소견서 등을 첨부하여 한의원에 내원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미 찍었던 K.U.B 사진이나 조영술 사진을 첨부하시면 검사를 중복해서 할 필요도 없고 자세한 치료계획 등을 들으실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