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장에 가스가 많이 차고 답답해요.

아랫배가 많이 나왔는데 장에 가스가 많이 차고 답답해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24
장에 가스가 많이 차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로, 소화가 안되면 대변이 이상 발효되어 가스가 많이 차게 됩니다. 대변은 그 소화과정의 결과 체외로 배출될 찌꺼기가 나오는 것이고 장에 가스가 차는 것은 대변만의 문제로 보기 힘들 것입니다. 그러니 우선 자신이 소화가 잘 되는지를 점검해볼 일입니다.

소화가 잘 되면 우선 음식이 맛있습니다. 그리고 적당히 먹으면 배가 부르고 배가 고플 때가 되면 즉각 느낍니다. 배가 고파야 하는데 아무런 느낌이 없는 사람도 있죠. 따라서, 소화가 잘 되는지 살펴보시고 잘 되지 않는다고 하면 진찰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로, 장운동이 저하되어 있어도 가스의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답답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 때문에 운동시간을 내실 수 없으므로 누워서 장의 주행방향(오른쪽 아래 오른쪽 위 왼쪽 위 왼쪽 아래)으로 손으로 쓸어내리듯이 문질러주면 장내 운동이 활발해져 가스 배출이 용이하게 됩니다. 아랫배가 나오는 것은 지방이 많아서 일수도 있지만 배가 처져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아랫 배살을 강화시키려면 누워서 다리들어올리기를 하면 좋습니다. 60도 정도까지 다리를 들어올린 다음에 천천히 내리십시오. 하루에 20~30개씩 꾸준히 하시면 아랫배에 탄력이 생김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