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복부지방 절제술은 안전한가요?

복부지방 절제술은 안전한가요? 합병증은 무엇이 있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9.24
일반적으로 복부지방성형술을 시행했을 때 생기는 합병증은 극히 적습니다.

합병증으로는 피부 밑에 혈청이나 혈액이 고이는 혈종이나 혈청종이 생길 수 있는데 이 경우는 주사기로 뽑아 주거나 배액해 주면 쉽게 치료될 수 있으며 배액과정이 아프지 않으며 외래에게서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혈전증(thrombosis)과 색전증(embolism) 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는 호르몬제나 피임약을 사용하고 있는 환자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약 복용을 조절하여 피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적합한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복부를 바짝 당겨 팽팽하게 봉합해 주었을 때 피부괴사나 배꼽괴사가 생길 수 있는데 경험이 적거나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닌 경우에 주로 생깁니다.

감각이상은 일시적이며 거의 완전하게 회복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러한 합병증 등은 드물게 생기지만 수술 전 및 수술 후 충분한 상담 및 치료를 통해 가능성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전 준비사항으로는 담배를 피고 있다면 담배를 수술전 2주일 정도 전부터 끊도록 합니다. 아스피린이나 기타 소염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출혈경향을 유발하므로 끊도록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외래에서 시술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입원하여 전신마취 하에 수술 하는 것이 통증도 적고 보다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