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임신 중 뇌성마비를 예방하기 위한 수칙이 있습니까?

뇌성마비의 원인을 고려하여 임신 전에 혹은 임신 중 뇌성마비를 예방하기 위한 수칙이 있습니까?

있다면 내용을 알려주십시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24
뇌성마비의 산전원인으로는 자궁내 태아의 무산소증을 유발할 수 있는 조건, 산모의 감염, 산모의 약물 복용, 독극물에의 노출, 대사성 질환을 들 수 있습니다.

주산기 원인으로는 전치태반, 분만지연, 급산, 제대압박, 좁은 산도, 두위분만, 신생아의 심폐질환이나 대사질환, 자가면역, 융혈성 질환, 1,500g 이하의 조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위의 시기별 원인 중 산전 및 주산기 원인이 85% 이상을 차지하며(Perlstein, 1952), 상기 원인 중 가장 흔한 단일 인자는 미숙아, 저출생 체중아, 신생아 시기의 질식, 핵황달, 산후감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산전 요인이 될 수 있는 자궁내 태아의 무산소증을 유발할 수 있는 조건, 산모의 감염, 산모의 약물 복용, 독극물에의 노출, 대사성 질환 등을 예방하기 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주산기 원인으로 전치태반, 분만지연, 급산, 제대압박, 좁은 산도, 두위분만, 신생아의 심폐질환이나 대사질환, 자가면역, 융혈성 질환, 1500g 이하의 조산 등을 예방하기 위해 임신시부터 분만시까지 주기적인 태아 상태 및 산모 상태의 검진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산부인과 전문의와 신생아학 전문의의 협조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