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풍토병의 예방법은 ?

풍토병의 예방법은 무엇입니까 ?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22
풍토병이란 어느 일정한 지역에서만 유행하는 질병을 말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모기로 원충이 전염되는 말라리아나 모기로 인해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황열이 대표적인 풍토병입니다.

그런데 이 특정한 모기가 서식하는 지역이 비교적 일정하기 때문에 모기서식지에 따라 질병이 유행하는 지역이 나뉘게 되는 것입니다. 말라리아의 경우 적도 근방의 국가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중남미, 인도,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국가 등이 대표적인 유행지역입니다.

황열은 남아메리카와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에서만 발생하는 풍토병입니다. 그 외에도 나쁜 위생으로 전파되는 콜레라, A형간염, 소아마비, 접촉으로 전파되는 결핵, 디프테리아, 뇌수막염, 레지오넬라병, 탄저, 곤충으로 전파되는 뎅기열, 사상충증, 수면병, 샤가스병 등도 풍토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풍토병의 예방법으로는 우선 첫째 물을 잘 끓여 먹거나 정수된 물만 먹고, 둘째 과일은 껍질을 벗겨 먹고 생야채는 되도록 먹지 말도록 하며, 셋째 모기나 파리, 진드기 등 곤충에 물리지 않도록 모기장이나 뿌리는 약을 사용하고, 넷째 밖에 나갈 때에는 꼭 신발을 신고 나가고 긴 팔 옷을 입도록 하며, 다섯째 호수나 냇물에서 수영을 하지 말고, 여섯째 가축이나 짐승을 맨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필요한 백신을 맞고 예방약은 꼭 챙겨서 먹고 가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