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척수 장애인이 쓰기에 휠체어는 어떤 게 좋을까요?

저는 척수 장애인입니다. 휠체어를 어떤 걸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9.20
휠체어와 부속품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척수손상부위, 근력, 체중, 지면상태, 직업, 가옥상태에 따라서 맞춰야 합니다. 휠체어 선택시 일반적인 고려 사항은 (SEAT×2 checklist) 다음과 같습니다.

-지지 능력 (Support) : 지지 능력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안전성, 편안함, 모양, 팔 지지, 다리지지, 골반지지, 척추 및 머리지지 등입니다.

-피부 (Skin): 뼈돌출부 뿐만 아니라 휠췌어와 닿는 부위에 욕창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자기 몸에 맞는 휠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기가 쉬어야 함 (Easy propulsion): 스스로의 힘으로 휠체어를 미는 것이 힘든 경우나 너무 느려서 기능적이지 못 할 때는 전동 휠체어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일반 휠체어를 변형하는 방법으로는 5번 경수 척수 장애인은 바퀴에 8-12개의 뿔을 달아서 밀기 편하게 해주거나 6번 경수 척수 장애인은 마찰계수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바퀴 미는 손잡이에 고무밴드 같은 것을 감아주면 도 움이 됩니다.

-편안한 이동 (Easy transfer): 편안한 이동은 이동을 독립적으로 하는 사람 뿐 아니라 도움을 받아서 이동을 하는 사람에 게도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팔걸이 부분이 빠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근긴장도 및 반사의 조절 (Alteration of tone and reflexes): 근긴장도 및 반사의 조절을 위해서는 환자가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안전성, 팔과 다리 의 올바른 자세 등이 중요합니다.

-조절능력 (Accommodation): 키, 체중변화, 활동정도 등에 따라서 휠체어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운반 (Transportability): 휠체어를 이용하지 않을 때 얼마나 쉽게 휠체어를 운반할 수 있는가를 의미하며 가능하면 가벼운 휠체어가 운반이 용이합니다.

-지형 (Terrain): 지형이 험하거나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사람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경우에는 바퀴를 가능하면 딱딱한 것보다는 공기가 들어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