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신생아가 만곡족이라하는데 교정으로 정상 생활이 가능합니까?

오늘 둘째아이를 낳았습니다. 출산 전 초음파 검사로 이상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는데 아이의 양쪽 발이 안쪽으로 휘어진 상태입니다.

병원에서 출산했는데 소아청소년과 의사는 '만곡족'이라고 하더군요.

제가 보기엔 좀 심한 상태인 것 같은데 교정으로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한지 너무 걱정이 되어 잠도 오지 않아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13
신생아가 태어나서 선천성 만곡족으로 진단되면 즉각 치료를 하는데 조기에 치료할수록 결과가 좋습니다. 치료는 발의 모양과 기능을 바로 잡아주고, 성장하면서 신발이 잘 맞고 통증이 없는 유연한 발을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치료 방법은 변형된 발을 한번에 무리하게 교정하면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서서히 교정하면서 석고 고정을 하게 되며, 이러한 방법으로 1주에 1~2회씩 석고를 바꾸게 됩니다.

2~3개월 내에 완전히 교정되지 않거나, 발견이 늦은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또한 처음부터 비수술적 방법으로 교정이 잘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먼저 비수술적 방법으로 교정을 시도하지만 이들은 대부분 수술을 하게 됩니다.

원인은 자궁 내에서의 기계적·신경근육성·유전적인 요인 등 다양하게 제시되지만 아직은 확실치 않습니다. 그렇지만 아기가 태어났을 때 외관상으로 뚜렷하기 때문에 진단은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은 무어라고 말하기가 힘들지만, 출산하면서 바로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시작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