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노인에게는 어떤 운동이 가장 좋은가요?

노인에게는 어떤 운동이 가장 좋은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13
걷기는 아마도 가장 값싸고 손쉬운 운동일 것입니다. 운동에 오락 활동을 포함시키는 것은 계속적으로 운동에 참여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영이나 수중 에어로빅 또는 수중에서 걷기와 같은 수중 운동은 근골격계 질환자에 도움이 되지만 골밀도를 증가시키는 중력의 효과를 얻지는 못합니다.

노인의 안전, 운동의 지속성, 그리고 즐거움을 최대화시킬 뿐 아니라 노인이 가진 질병 등을 고려하여 어떤 운동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허약한 노인은 시력 감소, 불안정한 걸음걸이, 뼈나 근육에 문제를 가질 수 있어 가능한 운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동은 즐겁고, 경제적으로 부담이 적어야 하며,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아야 하며, 환자가 전에 하던 운동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원 가꾸기와 같은 활동이라 하더라도 1주일에 3회 이상 할 수 있다면 효과가 있습니다. 근육의 스트레칭 운동은 근육과 관절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약한 힘으로 해야 합니다. 이 운동은 심혈관계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닫힌 목젖 부위에 너무 힘이 가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운동을 할 때의 호흡은 힘을 줄 때에는 숨을 내쉬고 휴식기에는 숨을 들이쉬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령, 역기 들기와 같은 힘이 들어가는 운동은 혈압과 심장에 부담을 주어 심장 마비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