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노인이 운동을 하면 좋은 점?

운동이 노인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9.08
캐나다의 건강에 대한 한 연구 결과 피할 수 없는 기능 감소가 사망하기 8~10년 전에 시작한다고 하였습니다. 대부분의 노인은 사망하기 1년 전쯤 홀로 생활하지 못하게 되며, 노인 인구의 증가로 이러한 의존성의 사회적 및 경제적 파급 효과는 대단히 크게 됩니다.

노화는 우리 몸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이차적으로 올 수 있다고 보기도 하는 것처럼 노화와 관련된 구조적, 기능적 감소와 활동하지 않을 경우의 결과 사이에는 명백한 유사성이 있습니다. 65세 노인의 경우 평균 10여 년을 더 살 수 있는데, 건강하게 활동하는 높은 삶의 질을 가지는 시기를 가급적 인생의 마지막까지 유지시키는 가능한 방법으로서 운동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운동은 여러 생리적 기능을 향상시켜 주고,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운동은 심장과 폐의 기능, 근육 강도, 지구력, 유연성, 우리 몸의 구성 성분 (근육과 뼈를 증강시키고 지방을 감소시킴), 관절 운동의 범위, 수면, 인지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호흡곤란을 감소시키며 혈액 내 지질 성분의 개선을 가져옵니다.

운동은 심혈관 질환, 만성 폐색성 폐질환, 당뇨, 우울증, 골다공증, 관절염, 파킨슨씨병, 낙상 등을 치료하는데 이용되어 왔으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성공적이었습니다. 역학적 연구 결과들에서 나이에 상관없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 사람은 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도움이나 요양 시설의 이용이 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강한 노인이 계획된 적극적인 운동을 할 때 신체 능력이 좋아진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