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만성췌장염의 치료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평상시 술을 많이 마시는 남동생이 반복적인 상복부 통증 때문에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검사 결과, 만성췌장염으로 진단되었는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만성췌장염의 치료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06
만성췌장염에서 가장 중요한 증상 및 징후는 자주 반복되는 통증과 좀 더 진행된 경우에서 나타나는 소화장애, 당뇨 및 영양 결핍 등인데, 이와 같은 관점에서 만성췌장염 치료의 중요한 3가지 목표는 첫째, 최소한 통증을 감소시키거나 완전히 사라지도록 해주며, 둘째, 소화 장애를 교정해 주고, 셋째, 당대사를 개선시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3가지 목표들은 서로 연관관계가 있어서 소화 장애를 교정해 주면, 당뇨병이나 통증이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알코올과 과식을 피하는 것이 지방 분해 효소의 분비를 감소시켜서 악화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먼저, 설사, 영양 결핍, 체중 감소, 지방성 대변이 있을 때는 췌장 효소제를 투여합니다. 통증의 조절을 위해서는 비마약성 또는 마약성 약품을 사용할 수 있으나 약물 중독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물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서는 내시경적 치료 또는 일반외과적 수술 치료 등의 적극적인 치료 방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일반외과적 치료는 내과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복통, 담도 및 췌관의 협착, 다발성 췌관 결석, 십이지장 폐색, 췌장 가성 낭종 등에서 시행될 수 있으며, 수술 방법으로는 가능한 췌 기능을 보존하는 췌장관 배액술, 췌장 절제술, 신경 절제술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