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아기에게도 루푸스가 유전이 되나요?

저는 루푸스를 앓고 있는 임산부입니다.
혹시 아기에게도 루푸스가 유전이 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8.31
루푸스 산모가 가지고 있는 항체는 태반을 통하여 태아에게 전달되나 모든 항체가 다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며 대부분 6개월 정도가 지나면 소실이 되며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Ro 항체 또는 La 항체'를 가지고 있는 산모는 좀더 주의를 기울어야 하는데, 왜냐하면 '신생아 루푸스'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신생아 루푸스'는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와는 다른 것으로서 일시적인 피부 발진, 혈액 이상, 그리고 심장박동 이상의 증상을 가집니다. 이는 전체 루푸스 환자의 3%, 그리고 Ro 항체 또는 La 항체가 있는 환자의 10%에서 발생하며 루푸스가 아닌 다른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진 환자나 아무런 증상이 없는 정상인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태아의 심장박동에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생후 6개월, 즉 신생아의 몸에서 엄마로부터 받은 항체가 사라짐과 동시에 병이 없어지고 다시 재발하지도 않습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심장박동 이상인데, 이것은 엄마로부터 받은 Ro/La 항체가 심장의 손상을 주어 생기는 것으로 임신 18주에서 24주 사이에 발견이 됩니다. 만약 심장박동에 이상이 발견되면 태아에게도 치료를 해야 하며 태반을 통과하는 스테로이드와 혈장 반출술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일단 심장박동에 이상이 생긴 태아의 60%는 출산 후에 인공 심장 박동기를 달아야 합니다. 따라서 임신부의 Ro/La 항체 유무를 확인하여 만약 양성일 경우에는 심장초음파 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