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어린이도 루푸스가 생기나요?

어린이도 루푸스가 생기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31
10세 미만의 어린이에게서 루푸스 발병률은 10만명당 1~4명 정도이나 동양 여자 어린이는 30명 정도에 이릅니다. 불행히도 이러한 낮은 빈도로 인해 일반 의사들이 적절한 진단을 내리기가 어렵고 흔히 진단이 늦어집니다.

어린이에 있어서 루푸스 발병의 증상은 어른과 동일한 경우도 있지만 다른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수가 있어 간혹 놓치는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여러 일들을 잘 수행하지 못하거나 학업을 잘 따라가지 못하고 피곤하거나 컨디션이 안 좋다고 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때 부모나 의사는 단지 별일이 아니라고 여깁니다.

가장 흔한 초기 증상은 미열과 권태감을 동반한 성장 부진입니다. 특히 성격의 변화나 정신병, 신경학적 문제가 있을 때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종종 초기에는 연소성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오인되는 수가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어른보다 신장 침범이 많은 것으로 되어 있으며 다른 임상 양상의 발현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치료에 쓰이는 약물은 어른과 동일하며 단 스테로이드는 성장기에 성장을 억제하고 외모를 변하게 하고 무혈성 괴사의 위험이 있으므로 최소한의 용량을 사용하게 됩니다. 어린이 루푸스는 어린이와 보호자, 그리고 의사간의 서로 원활한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어린이 루푸스를 다루는 의사는 이제 10년, 20년이 아니라 50년, 60년 생존을 위해 노력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