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루푸스 환자는 임신하면 안되나요?

루푸스 환자는 임신하면 안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8.31
과거에는 모든 루푸스 환자가 임신 후에 병이 악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으며 아직도 일부 의사나 환자는 루푸스 환자는 임신하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과는 다르며 악화가 되는 경우에도 치료법의 발달로 대부분 치료가 잘 되며 일부에서는 오히려 임신 동안에 호전 되기도 합니다.

대략 50%는 정상 분만을 하며 25%는 조산이지만 정상 아기를 분만하며 나머지 25%만이 유산이나 사산을 합니다.하지만 정상인도 10~15%에서는 유산이 되므로 이것을 감안하면 루푸스 환자에서 임신을 못할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루푸스가 활동성일 때는 임신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병이 가라앉은 상태보다 훨씬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전혀 증상이 없으며 약을 끊은 지 6개월이 지난 후에 임신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활동성이 아니라 하더라도 임신 전에 루푸스로 인하여 장기 손상이 있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하여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신장염으로 인하여 신장 기능이 떨어져 있는 환자는 임신에 의하여 증가된 혈액량을 콩팥이 적절히 조절을 못하게 되므로 단백뇨나 고혈압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또한 고용량의 스테로이드가 요구되는 경우에는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악화되어 나타나는 흔한 증상으로는 관절염, 피부 발진, 피로감 등 가벼운 것부터 혈소판 감소증, 단백뇨, 고혈압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임신 초반이나 중기 또는 분만 2개월 내에 잘 나타납니다. 일단 루푸스 환자가 임신을 하게 되면 '고위험 임신'으로 간주되며 이러한 질병에 경험이 많은 산부인과 의사와 류마티스 내과의사 사이에 긴밀한 협조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