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어떻게 하면 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자세히 알려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30
척추에 무리한 외력이 가해지면 디스크가 튀어나오게 됩니다. 허리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는 것을 피하면 디스크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을 가급적 피하고, 나쁜 자세로 자는 것을 피하고, … 등등 일상생활에서 조심하면 디스크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허리만 의식하고 살 수는 없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디스크에 가해지는 외력을 피하려는 소극적인 방책입니다. 좀더 적극적인 방법은 웬만한 외력이 가해져도 끄떡없는 허리를 만들면 될 것입니다. 즉, 강한 허리를 만들면 될 것입니다.

강한 허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딱 한 가지입니다. 허리를 지지해 주는 근육을 강하게 하는 것입니다. 허리를 지지해 주는 근육이 강하여 허리를 잘 지탱해 주는 상태에서는 디스크에 직접 외력이 가해 주는 것을 막아 줍니다. 반면 근육이 약한 상태에서는 외력이 가해지는 경우 직접 디스크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일어선 상태를 예로 들면, 근육이 강한 사람에서는 디스크에 가해지는 힘의 90% 가량을 근육이 감당하여 디스크에는 10%의 힘이 가해질 뿐입니다. 하지만 근육이 약한 사람에서는 근육이 10%의 힘 밖에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에 디스크에 약 90%의 힘이 직접 가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디스크가 튀어나올 가능성이 그만큼 커집니다.

물론 허리 근육이 강한 운동 선수에서도 디스크가 생기는 것을 보면 허리 근육이 아무리 강해도 디스크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근육을 단단하게 단련한다면 디스크의 발생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