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허리가 자주 아픈데요. 심각한 것일까요 ?

허리가 자주 아픈데요. 심각한 것일까요 ??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30
사람이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은 허리가 아픈 경험을 하게 됩니다. 통계에 따르면 약 80% 이상의 사람이 일생에 한번 이상 요통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요통이 감기 다음으로 흔한 질환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 요통은 사람이 네발 달린 짐승과 달리 서서 걸어다니기 때문에 지불해야 하는 대가(代價)라고도 합니다.

즉, 요통은 질병이라기 보다는 두통, 감기와 같이 살아 가면서 누구나 겪을 수밖에 없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통을 단순 요통(單純 腰痛)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모든 요통이 단순 요통은 아닙니다. 어떤 환자에서의 요통은 심각한 병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척추뼈가 결핵균으로 파괴되는 척추 결핵, 척추뼈의 골수염, 척추뼈의 암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통은 병적(病的)인 요통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요통은 병이 아닌, 누구나 겪을 수 밖에 없는 단순 요통과 병적인 요통의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 사람들의 요통은 단순 요통입니다.

만약 요통이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심하고 오랜 기간 지속되고 즐거운 일을 할 때에도 요통이 느껴지고 진통제를 복용해야 한다면 병원에 가서 병적인 요통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