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허리디스크 꼭 수술을 받아야 하나요?

최근 한두 달 정도 다리가 저려서 병원을 갔는데 디스크가 터져 수핵이 흘러나와 신경을 누르고 있다고 하던데요. 수술을 해야 한다는군요.

그런데 주위에서는 수술을 극구 반대하더라구요. 허리 수술은 함부로 하는 게 아니라면서……

처음엔 수술을 생각했지만 지금은 마음을 바꾸어서 지금 통증 클리닉에서 약물치료를 받고 있습니 다.

하지만 다리의 통증은 약간은 감소하였지만 지금도 통증이 있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이 있습니다.

꼭 수술을 해야 하는 것입니까? 다른 방법은 없는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30
허리 디스크의 치료에 수술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발병 초기에는 우선 안정이 가장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약 2~3주간 안정하면 초기의 가벼운 탈출증인 경우에는 대개 호전됩니다. 안정 가료시 더운 찜질, 초음파치료 또는 견인 장치 등의 물리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아주 통증이 심한 경우에 진통 목적으로 약을 복용하기도 하나 함부로 신경통에 좋다는 약을 남용해서는 오히려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안정 가료나 물리치료 등과 같은 보존적 치료에도 통증이 호전되지 않고 통증이 계속되거나, 또는 증상이 어느 정도 좋아졌다가 자주 재발하는 경우, 또는 진찰 소견에서 신경에 이상이 심하여 발 운동에 마비가 현저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환자의 경우 디스크가 터져 있고, 허리 통증보다는 다리 통증이 심하며, 약물치료에도 차도가 없고, 또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라면 수술로 도움이 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마치 허리 수술을 받으면 모든 환자에서 허리를 망치고 고통만 심해지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잘못된 의료 지식입니다.

현재 허리디스크의 수술 성공률은 90% 이상입니다. 수술 받은 환자의 90% 이상에서는 자신이 수술 받은 것에 만족하고 있으며, 수술 이후 직장 복귀가 가능하여 수술 이후 건강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만약 고통이 지속된다면 수술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