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걸을 때 엉치가 아파서 불편합니다.

걸을 때 엉치가 아파서 불편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29
관절 중에서 엉치관절은 무릎처럼 걸을 때, 계단을 오를 때, 의자에서 일어날 때 등 일상생활에서 가장 무리가 많이 가는 대표적인 관절이므로 관절염이 잘 생깁니다.

엉치관절이 다른 곳과 좀 특별하게 중요한 점은 나이가 들면 이곳의 뼈가 얇아져서 골다공증이 잘 오므로 걷다가 조금 삐끗하는 정도로도 골절이 잘 오는 곳이라는 점입니다. 엉치는 체중을 받쳐주는 관절이므로 여기에 관절염이 생기면 일단은 체중이 안 실리게 해야 하는데, 결국은 덜 걷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만일 뚱뚱하신 경우라면 체중을 많이 뺄수록 증상이 좋아집니다. 계속해서 걷지 않고 쉴 수 있으면 좋겠지만 결국은 다시 움직여야 하므로 일단 관절염이 생긴 분은 그 즉시 체중을 빼는 노력을 시작해야 합니다.

지팡이나 목다리를 사용하는 것도 엉치에 체중이 덜 실리도록 하는 방법이 됩니다. 단, 이때는 지팡이나 목다리의 길이가 매우 중요하므로 의사의 지시를 받아서 구입하도록 하십시오.

엉치를 안 쓰고 있을 때도 어느 정도 관절운동을 시켜주어야 관절이 굳어지지 않으므로 통증이 안 오는 범위에서 휴식과 번갈아서 구부렸다 폈다하는 운동을 하십시오. 찜질을 같이 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너무 뜨거워서 피부가 데지는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무릎이 아프면서 붓기가 있으면 관절염약을 약 2주 정도 사용하고 만일 위장 장애가 심하면 붙이는 관절염약을 무릎에 붙이도록 하십시오.

엉치에 처음으로 통증을 느껴지거나, 엉치를 움직이려고 할 때 뻑뻑한 느낌이 있는 경우, 엉치관절 부위가 붓고 주위가 손으로 만져서 따뜻할 때는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30대 후반인데 허리가 아픕니다. 특히 허리 윗부분과 등 부분이 아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