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목이 아픈 원인?

목이 아픈 원인으로는 어떤 것 들이 있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29
목의 통증만 있는 경우 목과 승모근 부위, 견갑골간 부위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입니다.

경미한 상해로 인한 급성 통증은 대부분 좋아지며 일시적으로 팔의 무감각이나 저림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수 개월간 통증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신경근성 팔의 통증을 동반한 목의 통증의 경우 팔 쪽으로 통증이 뻗치는 경우는 디스크나 골극에 의한 경부 신경근의 눌림에 의한 경우를 의심합니다. 비교적 흔하지는 않지만 제 4-5 경추 간에서 신경근이 눌리면 어깨 양 옆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 5-6 경추 간에서 신경근이 눌리면 엄지손가락이나 혹은 엄지 쪽의 팔에 통증이나 감각이 무뎌지는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팔꿈치를 굽히거나 손목을 위로 올리는 힘이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제 6-7 경추 간에서 신경근이 눌리면 집게와 중지 손가락에 통증과 무감각이 올 수 있으며 팔꿈치를 펴는 힘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 환자가 통증이 있는 쪽의 손을 머리에 얹게 되면 신경이 받는 긴장 정도가 줄어 들면서 편안함을 느끼게 되나 어깨 자체에 문제가 있는 환자는 팔을 올리지 않을 때 편안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근관 증후군과 같은 말초 신경 장애 시에는 목의 통증 보다는 팔의 통증을 더 호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