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소양인과 뱀탕은 잘 안맞나요?
SMART TAG : 한방과, 건강증진

아는 분이 뱀 탕을 권해서 먹게 되었는데, 같이 먹은 사람들은 다들 소화도 잘 되고 몸에 좋다고 하는데, 전 오히려 얼굴이 붉어지고 변비가 오는 등 이상한 반응이 나타납니다.

자꾸 화가 잘 나고 흥분이 잘 되는 것도 뱀 탕을 먹어서인 것 같기도 하구요.

얼굴이 붉어지는 것은 본래 있었던 증상인데 뱀 탕을 먹은 뒤부터는 더 심해진 것 같습니다.

변비는 거의 없는 편이었는데 지금은 3일에 한번 정도로 힘들게 보고 있습니다.

전에 한의원에서 체질이 소양인이라고 했는데요,

소양인과 뱀탕은 잘 안맞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18
뱀탕이 몸에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뱀은 열이 많은 동물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먹을 때 안 좋은 반응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이 붉어진다든지, 잘 흥분이 된다든지 변비가 온 문제를 놓고 볼 때 문의하신 분은 열이 많은 분으로 여겨집니다.

체질적으로 볼 때 어느 체질이냐 하는 문제는 쉬운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질문 내용만으로 본인의 체질이 무엇이다라고 규정하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다만 이론적으로는 뱀은 소음인에게 맞습니다. 태음인이나 소양인이 먹게 될 때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한 번 먹는 것만으로 반응을 알기는 힘이 듭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복용한다든지 몸에 민감하게 나타날 때에는 문제가 크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체질 진단과 관리를 위해서는 사상의학을 전공한 한의사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