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SPECT, PET?

SPECT, PET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18
단일광자 방출 전산촬영술(single photon emission computed tomography, SPECT)은 뇌혈관을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동위원소를 사용하여 뇌혈류량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단일광자 방출 전산촬영술(single photon emission computed tomography, SPECT) 방법은 동위원소를 주사한 후 CT를 찍듯이 사진을 찍습니다.

이 검사 역시 모든 환자에서 시행하는 것은 아니며 큰 혈관이 막힌 환자에서 그 혈관에 의해 공급받는 뇌의 혈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에 주로 시행합니다. 기저상태(basal)에서만 시행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아세타졸아마이드(다이아목스®, 혈관확장제)를 주사하여 주사 후에 뇌혈관이 얼마나 확장될 수 있는지를 보기도 합니다. 즉 혈관확장이라는 스트레스에 뇌혈관이 얼마나 반응할 여지가 남아 있는지를 보는 것이지요.

한편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ositron emission tomogram, PET)은 우리 뇌에서 혈류 변화 뿐만 아니라 당의 대사, 신경전달물질의 변화 등 생화학적 변화까지도 파악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워낙 고가이며 뇌졸중 환자에서 진단 및 치료에 직접적 도움을 주기 위한 경우보다는 의학 연구용으로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