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고등학생인데 1년 동안 생리를 안해요

저는 고등학교 3학년 여고생입니다. 작년 3월달부터 지금까지 1년 동안 생리를 전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작년 1월달부터 다이어트를 하기 시작해 지금까지 식사 조절을 하고 있는데, 혹시 다이어트가 원인이 될 수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식사량을 어느 정도 늘려야 하는지 등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그리고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인지 궁금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8.16
여성 생식기 호르몬 체계는 초경때 부터 시작되어 20세가되야 완성이 됩니다. 고등학생이시면 아직 미성숙한 여성 호르몬 체계를 가지고 있기에 어떤 외부적 스트레스가 생기면 당연히 생리 불순이 나타날수 밖에 없는 당연한 현상입니다.

완벽하게 여성 호르몬 체계가 구축된 20대 이상 여성들도 체중 변화가 나오면 생리가 없어집니다. 심한 운동을 한경우에도 생리가 없어지기도 하며 오히려 체중이 늘어도 생리가 변합니다. 스트레스가 받아도 생리 불순이 생기구요. 아직 신체적으로 성숙되지 않은 시기에 체중 변화는 확실한 생리 불순의 원인 됩니다.

우선 병적인 문제 때문에 1년이상 생리가 없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보통은 1년이상 생리불순(무월경)이라면 반드시 병원에 가야 합니다. 요즘 고등학생에게 생리 불순환자가 많이 증가하고 있으니 조기 진단과 치료를 위해 대학병원에서는 사춘기 생리불순 클리닉을 운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간단한 검사를 하고 치료를 받기를 권하며 필요시 체중도 늘려야 합니다. 늦기 전에 병원 방문을 해 체중증가와 스트레스 관리 등에 대한 선생님께 조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