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입에서 피가 나와요.

입에서 피가 나오는데 이게 어떻게 된거죠?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16
입에서 피가 나오는 원인을 위에서부터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콧속에 상처가 나면 피가 입속으로 흘러들어가 마치 피가 입에서 나오는 것처럼 보일 수가 있습니다.

또 잇몸, 혀, 목구멍, 식도, 위장에서 출혈이 되면 입으로 피를 토하게 됩니다. 십이지장 아래에서 출혈이 된 경우는 대개 항문으로 피가 나오며 입으로 피가 나오게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기관지나 폐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는 기침할 때 피가 나오게 되며 이때는 객혈이라 하며 색깔도 대개 빨갛습니다.

위에서 출혈이 된 경우는 피가 위액과 섞이게 되므로 검게 색이 변해서 입으로 토할 때 거므스름하게 보입니다. 식도 출혈인 경우는 피가 위액과 섞이지는 않으므로 선홍색 빛을 띱니다. 하지만 위출혈의 경우도 대량출혈이 있을 때는 거무스름하지 않고 선홍색을 띨 수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심한 위염이나 위궤양에 의한 출혈이며 위암인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또 간경화증시에는 식도정맥에 이상이 생겨서 식도출혈이 일어납니다.

우선 출혈로 인해 몸 속의 피가 모자라게 되면 심장기능에 문제가 생기므로 다리 부분의 피가 아래로 몰리지 않고 위로 쉽게 올라오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다리 쪽을 올려 주어야 합니다. 또 이렇게 머리를 낮추어 줌으로써 위 속에 고여있는 피가 입으로 나가기 쉽게 됩니다.

그리고 토한 피가 폐 속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입으로 아무것도 먹이지 마십시오. 뭘 먹으면 위가 자극이 되어 나쁘며 또 병원에 가서 급히 검사를 받을 수가 없게 되기때문입니다.

병원에 가면 각종 지혈조치, 수혈, 출혈의 원인을 찾는 검사를 하게 되며 대개는 24시간 내에 원인을 찾게 됩니다. 토혈은 무슨 질병이 있다는 위험신호이므로 소량이고 금방 멈추더라도 반드시 병원에 가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