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한약으로 체질개선하면 알레르기성 비염에 효과가 있는지요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심한 콧물과 재채기가 납니다.
예전에 코 수술을 받은 적이 있으나 당시 약한 축농증 증세와 비염관련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알고 싶은 것은 알레르기성 비염은 완치는 되지 않는다고나 하나 체질개선으로 증상을 약화시킬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므로 한약이나 약재를 사용한 체질개선이 알레르기성 비염에 효과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14
환자분처럼 일반적으로 체질개선 그러면 한약이나 약제를 써서 체질이 바뀌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성체질이 알카리성으로 바뀐다든지 하는 것처럼말입니다. 그러나 알레르기 질환에서 체질이 개선된다함은 이러한 것이 아닙니다.

알레르기 질환은 원인이 되는 알레르겐이 몸에 들어오면 우리 몸이 이에 대한 면역반응을 일으켜서 불편한 증상(콧물, 코막힘 등)이 나타나게 되는 것인데 병원에서 하는 약물치료는 면역반응의 결과로 생기는 이러한 증상을 약화시키는 것입니다.

이에 비하여 소위 체질개선이라는 면역치료는 알레르겐을 조금씩 몸안에 주입시켜서 우리 몸이 알레르겐에 대하여 둔하게 만들어 면역반응이 잘 안나타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약이나 약제를 먹어서 체질이 개선되는 것이 아니라 약한 농도부터 점차 양을 늘려서 알레르겐 물질을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따라서 알레르겐이 정확이 무엇인지 알고 약물로 치료가 잘 안되거나 알레르겐을 피할 수 없을 때에 면역치료를 실시하게 됩니다.

우선 전문의를 찾아 알레르겐 검사부터 실시하시고 면역치료에 대하여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