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b형 간염에 사철쑥이 좋다던데요

제 남편이 b형 간염 보균자입니다. 그런데 사철쑥이 좋다 하더라고요.

그래서 사철쑥 1일 1회(40g)* 3회분을 물 큰 컵으로 3컵 넣어서 끓여서 마시려고 하는데요. 괜찮은지요.

그리고 다른 방법 있으면 가르쳐 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11
녹즙은 일반적으로 신선한 비타민을 공급해 주는 의미가 있습니다. 만성적인 간 질환에서는 비타민 부족을 초래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게 되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는 필요한 조처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녹즙을 복용하고자 할 때에는 청결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신선한 재료를 직접 구입하여 잘 세척하고 청결한 상태로 갈아서 준비하고 마실 때에는 조금씩 음미하듯이 마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야채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어서 소화력이 떨어지기 쉬운 간질환 환자들에게는 오히려 소화에 부담을 주어서 좋지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일상적으로 야채를 식단에서 충분히 섭취하고 계신 상태라면 녹즙을 굳이 하지 않으셔도 무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철쑥에 대하여는 만성 간 질환에 도움이 된다는 말들이 많습니다. 실제적으로 한의학에서는 인진이라는 이름으로 약재로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가정에서 사용할 때에는 보리차 대신으로 엷게 달여놓고 수시로 마시는 것을 고려할 수 있으며, 간혹 약처럼 진하게 달여서 마시고자 한다면 정기적으로 간 기능 검사를 해 가면서 드시길 바랍니다. 너무 진하게 쓰다가는 간혹 간에 부담으로 작용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는 있으면서도 간 기능은 정상인 보균자의 경우에는 특별한 대책이 없는 실정입니다. 일상적인 생활을 하시면서 정기적인 검사로 간장의 상태를 확인하시면서 혹시라도 모를 돌발적인 간염 발생에 주의하시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최상의 방법이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