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임신 중 운동

임신중 운동은 얼마나 하고 어떻게 해야하고, 어떤 운동이 좋은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07
임신중에는 심한 운동을 하면 부상당하기 쉬우므로 무리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적당한 운동을 하면 배 가슴 목의 근육이 단련되고 골반 어깨 엉덩이 무릎 관절의 긴장이 완화됩니다. 식욕이 왕성해지고 변비도 막을 수 있습니다.

달리기나 조깅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자주 걸으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아랫배에 압박을 주는 행동은 삼가야 합니다. 오랫동안 서있는 것도 될 수 있는 한 피해야 합니다.

수영은 몸무게의 부담 없이 전신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운동보다 권장할 만 합니다. 다만 너무 뜨거운 온천이나 차가운 물에 들어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출혈이 있거나 움직일 때 배가 당기면 즉시 수영을 중지해야 합니다.

에어로빅은 전신운동으로 임신초기에는 권장할만 하지만 체중이 늘어나면 동작이 어려워지고 관절부위에 손상이 올 수 있어 무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병원에서 안전한 출산을 위해 권하는 체조를 익혀 주기적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한 번에 15분씩 온몸 긴장풀기 골반운동 엉덩이 관절운동 등을 하면 분만할 때 고통이 줄고 순산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