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감각신경성난청이란?
SMART TAG : , 이비인후과, 난청

감각신경성난청이 무엇인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07
외부의 소리는 외이도, 고막, 이소골(중이강에서 소리를 달팽이관으로 전달하는 작은 3개의 뼈)을 거치며 전달, 증폭되어 달팽이관 입구로 들어가게 됩니다. 달팽이관 입구로 전달된 음파는 달팽이관의 림프액에 파동을 일으켜 청각세포를 흥분시키고, 음파는 전기신호로 바뀌어 청신경로의 전달을 통해 대뇌의 청각피질에 도달하게 됩니다.

청력장애의 유형을 분류하면 음을 전달하는 기관, 즉 외이와 중이에 이상이 있을 때의 난청을 전음성 난청이라고 할 때, 달팽이관 안의 청각세포와 청신경의 이상으로 인한 난청을 감각신경성 난청이라고 합니다. 이런 청력장애의 유형은 간단한 청력검사로 구분할 수 있어 난청환자의 기본검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은 내이질환의 일차적인 증상으로 이명과 현기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발생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내이질환의 감별을 위해서는 가족력, 과거병력, 직업 및 증상의 발현양상에 대한 자세한 진찰과 검사를 통해 진단에 접근하며 확진을 위해서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대개의 감각신경성 난청에서 청각세포와 청신경이 고장나서 기능이 떨어지면 이를 되돌릴 방법은 없습니다. 혹시 원인이 있다면 그 원인을 제거하여 병의 진행을 막는 것이 중요하고 적절한 보청기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