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간에 돌이 있는 경우는 간을 잘라야 하나요.

간에 돌이 있는 경우는 간을 잘라야 하나요.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02
간내담석증 치료의 기본목표는 담석과 담도 감염을 완전히 제거하고 담관협착을 제거하여 앞으로 담석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간내담석증은 간 내에 광범위하게 발생되고 수십 또는 수백개의 크고 작은 담석이 수많은 좁은 간내담관에 박혀 있어 수술로도 완전 제거가 어렵습니다.

내시경적 치료를 하여도 한두 차례로 해결되는 경우는 드물고 많은 경우에는 10회 이상 내시경적 치료를 반복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담관 협착이 담관의 말초 부위에 있어 그 이상의 담석을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간내담석증의 내시경적 치료로는 일단 간내담석에 접근할 수 있는 길을 확보하는 일이 가장 급선무입니다.

이 길을 만드는 방법에 따라 크게 두 가지의 치료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수술의 적응이 되는 경우는 수술을 시행하여 절제할 수 있는 만큼 간을 절제하고 담석을 최대한 제거한 후에 가는 관을 담관에 박아두어 약 2개월 후 이 관을 따라 길이 만들어지면 내시경 치료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수술 후 담도경하쇄석술이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담석의 위치가 좋으면서 협착도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수술을 하지 않고 먼저 X선실에서 초음파와 X선을 이용하여 간 부위의 피부를 뚫고 간내담관에 가는 바늘을 꼽은 다음 이 바늘을 통해 가는 관을 박아두어 간을 통해 길을 만들고 다음 약 2, 3주 후에 내시경적 치료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내시경적 치료는 이 길을 따라 0.5cm 굵기의 아주 가는 내시경을 통해 담석을 제거하게 됩니다. 담석은 주로 바스켓을 통해 제거하고 담석이 크거나 깊이 박혀 있어 제거가 안되는 경우에는 특수한 기구를 이용하여 담석을 잘게 분쇄한 후에 담석을 꺼내게 됩니다. 또한 담도협착이 있는 경우에는 부우지나 풍선 등을 이용하여 좁아진 담도를 넓힌 후에 담석을 제거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