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아토피피부염에 사용하는 외용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아토피피부염에 사용하는 외용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7.31
아토피 피부염에 사용하는 외용제로는 부신피질 호르몬제(스테로이드제)가 가장 대표적인 약제이며, 그 외에 피부 건조를 막고 피부 윤활작용을 돕는 크림제와 세균 감염을 치료하기 위한 항생제 등이 있습니다. 국소용 부신피질 호르몬제는 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와 있으므로 환자의 피부 상태에 따라 정확한 진단을 한 후 적절한 강도의 약제를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어린이에게는 약한 농도의 하이드로코티손 제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나 피부 상태가 아주 심한 경우에는 다른 농도 또는 다른 성분의 부신피질 호르몬 외용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부신피질 호르몬제는 외용제로 사용하더라도 장기간 사용하거나, 부적절한 농도의 약제를 무작정 사용한 경우에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환자의 피부 상태가 빨리 좋아지지 않는다고 무턱대고 강력한 성분의 제제을 사용하거나, 장기간적절한 대책 없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복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심각한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항상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움증이 동반되므로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목욕 후 물기를 타월로 문지르지 말고 두드려 잘 닦아낸 후 피부 윤활 성분이 포함된 로션이나 크림을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대부분의 아토피피부염 어린이의 피부에서 포도상구균 및 진균 등에 의한 피부 감염이 함께 나타나므로 항생제가 포함된 국소 연고제를 사용하여 악화된 병변을 더 빨리 좋아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 외용제에 포함된 항생물질에 의한 과민반응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 의사와 상의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