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집안에서 할 수 있는 아토피 관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아토피가 있는데요 집안에서 할 수 있는 피부 관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7.31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원칙은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고, 병변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을 제거하며, 소양증과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목욕 후 물기를 가볍게 닦고 3분 이내에 연고나 보습제를 도포하고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피부가 건조하고 예민하기 때문에 외부 자극에 매우 민감합니다. 따라서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서는 자극물질에 대한 노출을 가급적 최소한으로 줄여야 증상악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환자들은 자신의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자극물질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실제 생활에서는 이를 무시해 버리는 경향이 많습니다.

세탁 후 비누나 세제가 의복에 남아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잘 헹구어서 세탁해야 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가급적 탈지효과가 적은 중성산도의 비누나 비누성분이 없는 세척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은 대부분 손에 습진이 동반되기 때문에, 용매제, 세제, 비누 등에 노출되거나, 손을 자주 씻어야 되는 직업이나 취미생활을 피해야 됩니다.

땀이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먼지 진드기에 의해 병변이 악화되는 환자는 베개나 침대 매트(matress)를 면직물로 덮어 씌운 후 사용하고 카펫의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양증을 예방하기 위해 적당한 온도를 유지시키고 면직물로 된 옷을 입으며 몸에 꼭 맞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