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기침이 너무 오래가요

심하게 기침을 할 때 가슴과 겨드랑이 사이가 많이 땡깁니다. 기침을 하지 않을때에도 움직이거나 누웠다 일어날때 많은 통증을 느낍니다. 또한 호흡을 크게 들이 쉴때도 아픕니다.

기침을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목에선 가래가 끓고, 가래는 뱉어지지도 삼켜지지도 않고 목에서 엉기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기침을 하고 가래가 나올때 순간순간 호흡곤란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감기가 이제 한달 이상이 지속되니 걱정이 됩니다. 물론 병원에서 폐렴인가하고 엑스레이도 찍어봤지만 별 다른 사항은 없고 그냥 기관지 염증같다고 하셨습니다.

근데 이렇게 오래가고 통증이 계속되도 괜찮은 가요? 특히 기침할때 너무 가슴이 아파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7.31
1개월간 기침, 가래로 고통이 심하시다는 것이군요. 보통 감기 후에 기침은 1~2주 이내에 좋아지는 것이 상례입니다.

그 이상되는 경우 알레르기성 기관지염, 천식 또는 결핵 등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런 병이 없이도 때로 노약자나 허약한 사람에서는 기관지염만으로도 1개월간 기침이 계속될 수도 있습니다.

우선 가래의 세균 배양, 결핵균 배양 등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항생제에 내성인 균에 의한 기관지염인지도 보아야 됩니다. 모든 검사상 숨어 있는 질환이 없다면, 강력한 진해 거담제를 사용하여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큰 병원에 가셔서 진찰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