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간조직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전 21세 학생인데요, 만성B형간염이 있습니다.

얼마전 입대 영장이 나왔는데, 듣기로는 간조직검사를 해서 결과를 제출하면 면제 받을 수 있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간조직검사를 받으려고 하는데 겁이 납니다.

간조직검사는 어떻게 하는지요? 또 입원을 해야 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7.24
간조직검사란 여러 가지 간질환에서 정확한 간조직의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간의 일부를 주사침을 사용하여 떼어내는 검사입니다.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 수술실에서 국소마취 후 복강경을 이용하는 방법과, 초음파로 보면서 하는 방법, 간전문의가 특별한 장비없이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복강경을 이용하는 방법은 배에 국소마취 후 구멍을 뚫고 복강경을 넣어 보면서 조직검사를 하는 것인데, 간을 직접 눈으로 보면서 하기 때문에 질병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되며, 안전하지만 다른 검사방법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초음파를 이용하는 방법은 초음파로 간을 관찰하면서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특별한 장비없이 하는 경우는 지금까지 가장 많이 시행해 온 방법으로, 경험이 많은 간전문의에 의해 직접 시술하는 방법입니다. 간편하지만 다른 방법에 비해 위험이 따르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간조직검사 후에 출혈과 같은 합병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검사 후 일정시간 동안 관찰하기 위해서 하루 정도 입원하는 게 안전하지만, 대개는 2~3 시간 검사 부위를 압박하면 지혈되므로 꼭 입원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지혈유무를 확인 후 집에 가실 수 있습니다. 그

러나, 검사부위가 계속 아프다든지, 열이 난다든지 하면 즉시 병원으로 가서 검사를 받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