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발바닥이 먹먹하고 전체적으로 화끈 거리는 통증이 있습니다.

발바닥이 먹먹하고 전체적으로 화끈 거리는 통증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어떤 질환의 가능성이 있는가요?

서있을 때는 증세가 더 심한 편입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7.14
발바닥이 전체적으로 피로하여 나타나는 증세일 수도 있으나, 병으로는 족근관 증후군의 가능성이 큽니다.

족근관이란 굴근 지대(flexor retinaculum)의 아래 부분을 말하는데, 굴근 지대란 안 쪽 복숭아 뼈와 뒤꿈치를 연결하는 밴드와 같은 조직으로 그 아래로는 후경골근건 및 발가락을 굽히는 힘줄들, 그리고 신경 및 혈관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어떤 원인에 의한 것이거나 굴근 지대 부위의 바로 아래 또는 그 근위부나 원위부에서 후경골 신경(posterior tibial nerve)이나 그 분지가 압박되어 증세가 나타날 때 족근관 증후군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족근관 증후군과 비슷한 증세를 나타낼 수 있는 다른 질환들을 감별하는 것이 중요한 일인데 이러한 질환으로는 당뇨 또는 알콜성 말초 신경증, 말초 혈관 질환, 몰톤 신경종, 신경초종(neurilemmoma), 요천추 신경증세 등이 있습니다.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단순 방사선 사진에서 골연골종, 골절편, 또는 선천성 거종골 골결합 등과 같이 신경을 압박할 만한 비정상적인 구조가 있는가를 찾아봅니다. 단순 방사선 사진상 알기 어려운 경우든지, 모양을 좀 더 잘알아보기 위해서는 전산화 단층 촬영 및 자기 공명 영상 촬영 등을 합니다. 그리고 신경의 이상을 검사하는 근전도 검사와 신경전도 검사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