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출산후 늘어난 체중을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은 ?

출산후 늘어난 체중을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은 ??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7.13
임신 후 출산하기 바로 직전까지 정상적인 체중증가는 약 10~15kg정도입니다. 이는 태아와 태반 양수의 양까지 모두 포함한 양입니다. 임신중독증과 같은 병이 없다면 15kg이상의 체중증가는 출산 후 비만으로 이행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임신 중 적당한 운동으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일 출산 후 체중이 증가했다면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자신에 맞는 다이어트를 하면 됩니다.

그러나, 출산 후 6주간은 산욕기라고 하여 출산시의 여러 상처 등에 의하여 염증이 많은 시기입니다. 그러므로 식이요법이나 운동으로 체중을 감량하기보다는 염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산후에 늙은 호박을 먹는 것도 사실은 이러한 이유에서입니다. 사실상 호박은 과학적으로 항염효과가 인정되었으며, 염증으로 인한 부종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모유를 먹이는 것도 출산후 비만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모유가 신생아에게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이며, 수유를 하면 수유를 하지 않는 여성보다 에너지 소비량이 약 700kcal정도 많기 때문에 같은 식사를 한다면 하루에 700kcal정도의 체중감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약 6주간의 산욕기가 지난 후에 약 3개월에 걸쳐 정상적으로 체중이 회복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임신전보다 10kg이상의 체중이 증가했다면 산욕기 후에 바로 운동요법이나 식이요법을 전문가의 처방을 받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