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어릴때 팔꿈치를 다친후, 팔이 휘어져 있는데요?

만 15세 학생입니다. 9년 전 높은 곳에서 떨어져 오른쪽 팔꿈치를 다쳐 부목을 대고 몇 주를 지내는 정도의 가벼운 치료를 받은 이후 점점 팔이 휘어지더니 지금은 흉하게 휘어져 있고, 요즘은 아프기도 하며, 외모는 물론 각종 운동(테니스·철봉 등) 능력이 크게 떨어집니다.

사실 휘어지는 팔이 보기 흉하여 거울을 볼 때마다 의식적으로 휘어진 반대편으로 팔에 힘을 주어 꺾고, 가능하면 덜 휘도록 노력해 왔으나, 그 팔로 땅을 짚는다든지, 무거운 물건을 든다던지, 그 팔을 사용하는 운동은 못하는 형편입니다.

의사 선생님! 휘어진 팔 때문에 반소매옷을 입는 여름이 오면 정말 괴롭습니다.

치료 방법은 없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7.12
어려서 팔꿈치 근처에 골절상을 입으면, 팔이 안으로 휘는 변형(내반주)이 종종 발생합니다.

그 정도에 따라 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그대로 방치할 수 있으나, 심한 경우 수술적 교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오래 지나고 심한 경우에는 모양이 흉한 것 외에도, 척골 신경의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손이 저리고 힘이 없는 등), 이때는 신경 수술도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만이 이것을 교정할 수 있고, 외관상으로도 상당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수술은 비교적 어려운 편이고, 회복할 때까지 오랜 기간이 걸리므로 이 점을 참작하여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로 교정해야 할지와 신경 수술을 같이 해야 할지는 정형외과 전문의를 찾아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