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왜 식사장애가 정신과적인 문제입니까?

왜 폭식증, 거식증과 같은 식사장애가 정신과적인 문제입니까??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7.11
식사장애의 증상은 이상 식사 행동과 체중과 체형에 대한 이상태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식사장애가 본질적으로 체중과 음식 섭취의 장애는 아닙니다. 이러한 이상행동의 저변에는 이러한 행동을 일으키게 한 다른 원인이 있고 이러한 원인에는 신체에 대한 불만족, 심한 다이어트, 자존심의 저하, 우울증, 대인관계 및 가족관계에 있어서의 문제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식사장애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인관계나 가족관계에서의 문제가 자존심의 저하나 자신에 대한 확신의 부족 및 자신에 대한 불만족을 만들어 내고 이러한 자신에 대한 불만족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신체적인 매력을 강조하는 사회적 조류에 따라 마른 것과 완전함을 맹목적으로 추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시도하게 되고, 다이어트는 사람이 먹는 것을 제한하므로 생리적으로나 감정적으로 먹는 것에 대한 갈망이 높아져 결국은 폭식을 하게 되는 등의 식사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나면 자신이 조절하지 못했고 실패했다는 생각에 더욱 죄책감이나 무능감을 느끼게 되어 더욱 자존감은 낮아지는 악순환을 겪게 됩니다.

이렇듯 이상식사행동과 체중 및 체형에 대한 잘못된 태도 밑에는 다른 심리행동적인 문제가 자리잡고 있으므로 이상식사행동의 조절도 중요하지만, 더 근본적으로는 자존심, 자기확신에 대한 문제의 치료와 더 나아가서는 각종 대인관계상의 문제해결을 위한 신경정신과적 도움이 필요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