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늑막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늑막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7.03
부폐렴 늑막염은 대부분 항생제 치료만으로도 잘 치유됩니다. 그러나 늑막에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에도 불구하고 늑막강 내에 고름을 형성하거나(농흉), 치료 후에도 늑막에 심한 흉터가 남아(늑막유착) 호흡 곤란 등의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와 함께 조기에 늑막강 내에 흉관을 삽입하여 흉수를 모두 뽑아내는 것이 치료와 후유증 예방에 중요합니다. 어떤 환자에게 흉관 삽입이 필요한가는 대부분 흉수 검사를 통해 결정됩니다. 늑막 유착이 있는 환자에서는 흉관을 통해 섬유소용해제(섬유소 응집에 의해 들러붙은 부분을 녹여 풀어주는 약물)를 주입하기도 합니다.

흉막염이 항생제 치료와 흉관 삽입에도 불구하고 호전되지 않거나, 늑막 유착에 의한 호흡 곤란 등 심한 증상이 있는 경우 흉막박피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결핵성 늑막염은 항결핵제로 치료하며 치료 기간은 일반 폐호흡기내과로 같습니다. 흉막염이 항결핵 요법에도 불구하고 호전되지 않거나, 늑막 유착에 의한 호흡 곤란 등 심한 증상이 있는 경우 흉막박피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전이된 암에 의해 생긴 흉수는 이로 인한 증상이 없으면 특별한 치료 없이 관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원인이 되는 암에 대한 치료(항암제 치료 등)를 시행합니다. 흉수가 많아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반복적으로 흉수 천자를 시행해 흉수를 뽑아내거나, 흉관을 삽입한 후 화학적 흉막유착을 시행해 더 이상 흉수가 고이지 않도록 예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