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몸에 미열이 계속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4살 남자 대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한 2달정도 계속 몸에서 열이납니다.

이번 여름에 한달정도 산으로 캠프를 다녀온후 계속 몸이 안좋아요.

조금만 걷거나 움직여도 땀이 많이나고, 혓바닥에는 백태가 계속있습니다.

내과에 가서 간단한 검사를 했습니다.(피검사, 뇨검사)

결과는 정상이라고 하는데 계속 몸이 뜨겁고 열이납니다.

머리속이 멍멍한것 같고 약간의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올 여름에 산에서 심하게 모기와 벌레에 물렸는데. 뇌염은 아닐지 걱정스럽습니다.

원인 모르게 미열이 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찌 꼭 답장을 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6.30
1개월 이상에 걸쳐 만성으로 열이 나는 경우는 급성 질환(예, 장티푸스, 폐렴, 패혈증, 뇌염 등)은 아니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만성 불명열의 가장 흔한 원인 질환은 폐외결핵으로 결핵균이 폐 이외의 신체 기관, 즉 간, 신장, 뇌막, 대장 등에 생기는 경우입니다.

폐결핵은 가슴 사진 또는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이 있기 때문에 쉽게 진단을 할 수 있는 데 비하여, 폐 외 결핵은 몸 안에 숨어 있기 때문에 비특이적인 결핵의 증상들(예, 미열, 오한, 식은땀, 식욕 부진, 피로감, 체중감소 등)만이 있으므로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만성 불명열의 그 외 원인들로는 류마티스 질환(류마티스염, 관절염 등) 또는 종양(임파종)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와 같은 질환을 생각하시기 전에 체온계를 사셔서 하루 4회 실제로 체온을 재어 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37도 이상의 열이 있는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때로 환자분이 열이 있다고 호소하여도 체온계로는 열이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정신적인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어쨌든 만성 불명열 환자는 전문 클리닉에 내원하여 철저한 병력 조사, 진찰 및 검사로 원인을 밝혀 원인에 따른 근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며,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