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위가 항상 거북한데 검사는 정상이랍니다.

위가 항상 거북한데 검사는 정상이랍니다. 검사를 한번더 받아야 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23
위가 거북하다는 것은 누구나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지만 실제 질병이 있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위는 들어온 음식물을 기계적 작용과 각종 소화효소에 의한 화학작용으로 소화해서 십이지장으로 내려보내는 일을 합니다. 이런 과정에 문제가 생기거나 부담이 가면 거북한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는 대개 하루 3번 식사를 하게 되는데, 한번 식사 후 위가 텅 빌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략 4시간 정도 됩니다. 만일 4시간이 되지 않았는데 또 무언가 음식이 들어가면 거북한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자기 전에 식사를 하는 습관도 완전히 소화가 안 된 상태에서 잠자리에 들게 되므로 거북한 증상이 옵니다.

위가 거북한 가장 흔한 원인은 긴장 상태에 있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경우입니다. 위에는 미주신경이라는 신경이 분포하고 있으며 만일 과로가 겹치거나 항상 긴장 상태에 있는 사람, 불면증이 있으면 이 미주신경이 자극되어 위가 긴장하므로 더부룩하고 거북한 증상이 옵니다. 때문에 이런 사람은 위장약보다는 과로하지 말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것이 더 좋은 치료법입니다.

여윈 사람이나 위벽 근육의 발달이 약한 사람은 위가 축 처지는 위하수라는 것이 생겨서 역시 소화가 잘 안 되고 거북한 증상이 잘 옵니다. 이 경우는 식사량을 약간 줄이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며 급히 먹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어떤 경우도 무작정 소화제를 장복하는 것은 별 도움이 안되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점막이 퇴화하는 위축성위염을 가진 노인의 경우는 어느 정도 위장약이 도움을 줍니다. 간혹 초기위암 증상이 위의 거북함이기 때문에 위장검사를 받지 않으셨다면 내시경 검사를 받도록 하십시오.

또 위장의 운동이 저하된 경우, 세균성 위염 시에도 거북한 증상이 옵니다. 위장질환이 아닌데도 위장에 거북한 증상이 오는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당뇨병의 경우입니다.

또 다른 경우로는 부신의 기능이 떨어지는 부신 기능 저하증시에도 위장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노인뿐 아니라 젊은 여성들도 많이 경험하는 변비가 있으면 위가 거북해집니다. 따라서 변비가 같이 있으신 분은 일단 변비 치료에도 힘쓰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