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요로 감염증의 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요로 감염증의 일반적인 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20
증상은 없지만, 소변 배양에서 세균이 자라는 경우를 무증상 세균뇨라고 부르며 임산부, 면역저하 환자, 어린이,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요로 구조에 이상이 있는 경우, 요로 조작술을 시행 받을 예정인 환자에서는 무증상 세균뇨라도 3~7일간 항생제 치료를 합니다. 이는 치료를 하지 않으면 급성 신우 신염이 생길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방광염은 1~3일간 치료하며 당뇨병 환자나 방광염 증상이 7일 이상 지속했을 때, 최근에 요로감염증의 병력이 있을 때, 면역저하 환자, 기저 요로 질환이 있을 때는 급성 신우신염이 동반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7~14일간 오래 치료합니다.

급성 신우신염의 치료는 적절한 항생제로 10일~2주 정도 사용하며 대부분 2~4일 정도 치료를 하게 되면 임상 증세는 호전됩니다. 만일 적절한 항생제 치료로 2~4일 정도 지나도 호전이 되지 않으면 요로폐쇄, 신장 농양, 신 주위 농양, 급성 국소성 신우신염 등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초음파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가 끝난 1~2주 후에 요 배양을 다시 시행하여 세균이 또 배양되거나 혹은 증상이 다시 나타날 경우에는 2주 치료로 완치되지 않은 신우신염, 요로이상(신결석포함), 남자의 경우에는 전립선염의 가능성을 의심하게 됩니다.